우주탐사 매뉴얼
2장


    그림 2-1

   

비행기 날개의 수직 단면. 비행기의 움직임은 왼쪽 방향이다. (Sungsoo S. Kim / CC BY-SA 4.0)


    그림 2-2

   

   

날개 주위를 지나가는 공기의 흐름(곡선)과 압력(색지도). a) 만곡은 없고 받음각이 6.5°인 편평한 날개, b) 양(+)의 만곡이 있고 받음각은 0°인 날개. 곡선 위에 있는 동그라미는 각 흐름 내에서 같은 시간 간격을 가진 지점들이며, 색 지도는 붉은색으로 갈수록 압력이 평균에 비해 높고, 푸른색으로 갈수록 평균에 비해 낮음을 뜻한다. 비압축적 유체에 대한 2차원 유체역학 시뮬레이션(수치모사실험)의 결과로, 날개는 고정된 채 공기가 왼쪽 경계에서 일정 속도와 압력을 가지고 들어오고 있다. (Sungsoo S. Kim / CC BY-SA 4.0)


    그림 2-3

   

이착륙 시 낮은 속도에서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날개 앞뒤에 달려 있는 슬랫과 플랩. (Wisdom House, Inc. / CC BY-SA 4.0)


    그림 2-4

   

만곡이 있는 날개(실선)와 만곡이 없는(위-아래가 대칭인) 날개(대시선)가 가지는 전형적인 양력 계수의 받음각 의존성. [Sungsoo S. Kim / CC BY-SA 4.0 / 데이터 출처: R. H. Barnard & D. R. Philpott, (2010), Aircraft Flight, 4th ed. Pearson Education Limited, Fig. 1.17]


    그림 2-5

   

a) 날개의 바깥쪽 끝단인 윙팁에서 발생하는 소용돌이. b) 에어버스 350기의 윙릿. (a: Wisdom House, Inc. / CC BY-SA 4.0, b: Shutterstock)
* 그림 2-5b는 저작권이 저자나 출판사에 있지 않아 공개 불가


    그림 2-6

   

속도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유도(induced) 항력과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는 유해(parasitic) 항력. 이 둘의 합인 총(total) 항력은 속도가 0으로 가거나 무한대로 갈수록 커진다. 유도 항력의 크기는 양력의 크기가 같도록 유지하는 경우에 대한 것이다. (Sungsoo S. Kim / CC BY-SA 4.0)


    그림 2-7

   

터보제트엔진의 구조. (Jeff Dahl / Wikimedia Commons / CC BY-SA 4.0 / GNU-FDL)


    그림 2-8

   

터보팬엔진의 구조. (A. Aainsqatsi / Wikimedia Commons / CC BY-SA 4.0 / GNU-FDL)


    그림 2-9

   

고도 0 km, 6 km, 13.5 km에 대한 Northrop사 T-38 Talon의 가용 추력(대시선) 및 요구 추력(항력) 곡선(실선). X축은 진대기속도(true airspeed)다. [Sungsoo S. Kim / CC BY-SA 4.0 / 데이터 출처: Charles E. Dole, (1981), Aerodynamics for Naval Aviators, John Wiley & Sons, Inc., Fig. 7.5]




그림 저작권 안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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